개발/개발 공통

[도서 리뷰] 개발자로 살아남기 : 30년을 주도하는 9가지 필수 기술

growing-dev 2023. 1. 19. 21:21
반응형

책과 Fastcampus 강의를 통해 많이 알려진 개발자로 살아남기 책을 리뷰해 본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5645204?pid=123487&cosemkid=go16402400667470200&gclid=Cj0KCQiA8aOeBhCWARIsANRFrQH_CiXjn0mxEX3WxP9OrYDJQcTucdgUcFMaeMo2EhQcs-SeKRqSuigaAofaEALw_wcB 

 

개발자로 살아남기 - YES24

평생 개발자를 꿈꾼다면 30년 커리어패스를 설계하자실리콘밸리와 우리나라에서 30년간 TOP 개발자로 활약한 저자의 커리어패스 인사이트를 공개한다. 저자가 제안하는 ‘성장하는 30년 커리어

www.yes24.com

 

9가지 기술

엔지니어링 역량 개발 지식, 제품 이해, 개발 사이클
매니지먼트 역량 프로젝트 관리, 팀 관리, 프로세스 관리
비즈니스 역량 인사 시스템, 사업 관리, 비전/조직 문화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가?

결국 Foundation, 기초이다. 기초를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빨리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수학, 물리, 프로그래밍 언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자료 구조 스택, 힙
알고 리즘 회귀 호출, 인덱스, 정렬, 이진검색
운영체제(OS) 프로세스, 스레드, 뮤텍스, 세마포어
디자인 패턴 MVC아키텍쳐
프로그래밍 언어 Call by value, Call by reference
경험 간단한 텍스트 기반 게임 만들기

 

소프트 스킬

Communication, TeamWork, Positive Attitude, Work Ethic, Leadership

 

커리어

왜 일을 하는가?라는 질문에, 돈을 벌기 위해, 이것이 옳은 일이어서 혹은 같이 일하는 사람들과의 관계나 책임감 때문에 일을 해왔다고 한다. 하지만 이걸로는 제대로 된 개발자로서의 커리어를 성장시키지 못한다.

일단 일이 재미있어야 한다. 재미있는 일을 해야 한다. 또 성장해야 한다. 일을 하면서 성장해야 지속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내 인생의 목표와 일이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이 3가지 중 한 가지라도 만족해야 좋은 커리어 혹은 좋은 일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현재 내가 일을 하는 이유와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해 보고 만족되지 않는 다면 과감히 새로운 일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은 것 같다.

 

5 Years Question

5년 후에도 이 회사가 지속할 수 있는가?

5년 후에도 이 회사에서 일을 할 것인가?

그때, 무슨 일을 하고 싶을까?

 

결론

나는 현재의 일에 만족하는 중이다. 이 책을 읽기 전에도 회사 내부에서 부서이동을 하였고 이직 직전까지도 갔었다.

내가 현재 일에 만족한다고 판단하고 지속할 수 있었던 이유 중에 하나가 5 Years Question이었다.

5년 후 내가 생각하는 나의 모습은 지금 있는 곳에서 더 성장해서 어떤 도메인에 자리 잡고 빠르게 성장하는 것이었다.

5년 후를 위해 현재의 일은 그것을 실천하기에 최적의 조건이었으므로 나는 만족하는 중이다.

반응형